녹내장이란?(+주의사항)

얼마 전 라식 수술을 받기 때문에 눈 검사를 하러 갔다가 왼쪽 눈이 녹내장의 초기에서 오른쪽 눈은 녹내장이 의심된다는 의사의 말을 들었다. 그래서 지난주 다시 정밀 검사 받으러 부산에 갔다. 검사 결과 나는 왼쪽 눈에 “저 안압 녹내장(H4010)”이 있다고 진단되었다. 녹내장의 혐의가 아니라 녹내장래. 다행히도 오른쪽 눈은 녹내장이 없다고 말했다. 처음 검사를 받았을 때는 녹내장의 혐의가 있다고 했지만 다행히 오른쪽 눈은 정상이라고 한다. 그러나(아래에서 설명하지만)눈의 시신경이( 타고났다) 약하기 때문에 조심하라고 했다.그래서 녹내장이란 무엇인가, 무엇을 해서/ 하고는 안 되는지 의사가 들려줬던 말에 근거하여 검색을 좀 했다.

진료를 받으러 간 병원에 붙어 있던 녹내장 관련 포스터

1. 녹내장의 별명은 “소리 없는 실명”이다. 보통 녹내장 초기, 중기에는 별다른 증상도 없었지만, 녹내장 중기 후반이나 말기쯤 되어서부터 자신이 앞이 잘 보이지 않는 것을 자각하게 되는데 그렇게”자각” 하면 이미 녹내장 말기라고 한다. 녹내장 말기가 되면 이미 시신경이 크게 훼손하고 곧 실명하는 상태이다. 간단히 말하면 녹내장은 내가 병이 있는 것도 모르고 살면서 서서히 실명하는 무서운 병인 셈이다. cf. 노안이 되어 생기는 백내장과는 달리, 녹내장은 수술로도 완치하지 않는다. 2. 녹내장은 안압이 높을 때에 발생한다. 녹내장은 통상 안압(눈의 압력)가 올라가고 신경 세포가 손상되어 시력을 잃은 병이라고 한다. 그래서 녹내장 치료도 다양한 방법(안약, 수술 등)을 통해서 안압을 낮추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완전 치유는 불가능하고 병의 증세를 지연할 수 있는 방법만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3. 그런데 나는 저 안압(정상 안압)녹내장이다. 안압이 높아야 녹내장이 있지만, 난 안압은 정상적인 것에 녹내장이라고 한다. 모순 같았지만 공부(?)을 조금 하다 보면 이해할 수 있다. 정상적인 안압의 범주 내에서 정상인은 녹내장에 안 걸리고 시신경이 견디지만 저의 경우는 정상적인 안압의 범주만 눈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시신경이 약하다는. 그리고 실제 녹내장에 걸리는 사람의 30%이상은 세계적으로도 저 안압(정상 안압)녹내장이라고 한다. 제 경우는 병원에서 검사를 받았을 때부터 시신경이 약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어려서부터 눈이 잘 충혈되기도 했지만, 시신경이 약해서 것이다. 다행히도 오른쪽 눈은 녹내장이 아니라는 점. 또 감사한 것은 저 안압 녹내장은 실제로 실명에 이르는 경우는 낮다고 한다. ” 순한 맛 녹내장(?)”라고 부르는 의사도 있었어. 그리고 저는 초기에 발견했으니까 더 실명으로 가는 확률이 낮은 것이 아닌가 싶다. 4. 안압을 높이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내가 보기 쉽도록 운동 관련의 포스팅을 좀 찾아 왔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jnr426&logNo=222245232276&categoryNo=11&proxyReferer=

녹내장 때문에 운동하기가 무서워요.. [운동 세기와 안압 상승] 망막 질환인 녹내장의 초기 증상으로 보입니다. 안압이 올라가면 좋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무.

https://m.hankookilbo.com/News/Read/A2021090320170003789

녹내장이 있으면 짐의 물구나무 서기, 엎드려서 자는 자세가 되지 않기 때문에 녹내장은 평생 꾸준히 안압을 관리하고 병의 진행을 늦출 중요하다. 개인의 시신경이 견딜 수 있는 안압보다 높으면 시신경이 손상되면서 시야가 점점 좁아지고 방치하면 실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상 생활에서 무심코 하는 행동이 안압을 올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약물 점안 등 적극적인 치료뿐 아니라 생활 방식이나 습관이 안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지 점검하고 개선 m.hankookilbo.comhttps://www.k-health.com/news/articleView.html?idxno=58231녹내장 환자·위험군은 무산소 운동 금물? – 헬스 추세인 3월 둘째 주는 ‘세계 녹내장 주간’입니다. 녹내장은 시신경이 눌리거나 시신경 기능에 이상이 생겨 발생합니다. 소리없는 시력도둑이라는 별명 때문에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조기발견 치료하면 실명위험…www.k-health.com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snuhgangnam&logNo=220361066752[녹내장] 녹내장 환자를 위한 운동법 지난 포스팅에서 녹내장의 원인과 증상,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녹내장] 증상과 원인, 주의사항… m.blog.naver.com공통하고 있다는 얘기는 무거운 중량을 치는 헬스(무산소 운동)은 안압을 높인다. 특히 무게를 느낄 때 숨을 참으면서 노력하는 것은 혈압과 안압이 동반 상승한다. 금지 유산소 운동은 혈액 순환을 시키기 위한 장기적으로 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권장)물구나무 서기, 머리를 숙여행동(예:특정 요가 자세)등 머리를 심장 아래로 내려서 얼굴에 피가 쏟아지는 행동은 안압을 높인다. 금지 수영 자체는 괜찮지만 수경을 너무 심한 착용하거나 장시간 착용하면 안압 상승 우려가 있다. 주의 눈을 비비기, 책상에 엎드려서 자는 것, 특히 팔로 눈을 누르면서 책상에 엎드려서 자는 것 등은 절대 해서는 안 된다. 금지 기타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 것, 특히 누워서 무게를 치는 벤치 프레스 등 금지 대량의 카페인 섭취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하루에 1잔 정도는 괜찮다고 말한다. 주의==========초기에 발견한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다.자신의 몸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겠다고.계절 학기 도중에 녹내장의 진단을 받고 마음이 싱숭생숭 하다, 계절 학기 후반은 집중하지 못한 것이 너무 아쉽다. 후반의 코딩은 내용도 어려웠지만 공부도 못 해서 월화수목 하루에 6시간씩 학원에서 일하고( 그래도 기말 근처에 와서는 원장에게 양해를 얻어 수업을 많이 뺀 ww), 주말 부산 왔다 갔다 하면서 공부 시간도 부족하다. 정말 유감이야. 잘 되고 싶은 과목이었다. 그래도 애썼다. 수고했다, 벤·김.

error: Content is protected !!